오늘은 근육통과 뭉친 근육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과일, 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과는 외형은 못생겼지만, 향기가 뛰어난 과일로 떫고 신맛이 강해 생으로 먹지 않고 주로 말려서 약재로 사용합니다. 모과는 수분이 적고 떫은 맛과 신맛이 강해 주로 모과차, 모과주, 모과청으로 가공하여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모과의 다른 이름은 '목과'이며, 중부 이남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며 10월과 11월에 수확합니다. 오늘은 뭉친 근육과 근육통에 도움을 주는 모과차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모과차의 효능
근육 이완과 통증 완화
모과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이 없습니다. 근육을 이완시키고 소염 작용을 통해 진통을 감소시킵니다. 모과차는 근육을 강화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어, 근육통과 저린 증상이 있을 때 효과적입니다. 특히,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하여 장거리를 걸을 때 허리 통증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산행 도중 발생하는 관절통, 근육통, 뭉친 근육 등에 모과차를 마시면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의 효능
한의학에서는 모과차를 근육통과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대표적인 약재로 여깁니다.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의 어깨와 목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지나친 운동으로 인한 전신 근육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어깨 통증, 신경통, 관절통, 요통을 풀어주며, 오십견과 뒷목의 뭉친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모과차는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이완시키며, 소염 작용으로 근육통과 뭉친 근육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기침과 목감기 완화
심한 기침으로 목이 아픈 분들에게 모과차는 큰 도움이 됩니다. 목감기가 잦은 분들에게도 모과차는 목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모과의 효능은 중국 의서 '본초강목'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서적에 따르면, 모과는 가래를 없애고 술독을 풀어주며, 속이 울렁거리는 것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모과를 구워 먹으면 설사병에 좋다는 내용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분과 추가 효능
모과에는 사포닌,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 C, 탄닌,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숙취 해소와 피로 회복,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도 모과차가 큰 도움이 됩니다. 모과차는 속을 진정시키고 위경련을 완화시키며, 사과산과 유기산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시켜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과 기타 효능
모과의 과육은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폐와 소화기 계통에도 도움이 됩니다. 모과꽃은 개화 직전의 꽃을 따서 짓이겨 팩처럼 사용하면 하얗고 윤기 나는 피부를 만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모과차는 근육 이완과 통증 완화, 소염 작용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며, 기침과 목감기 완화, 숙취 해소, 피로 회복, 소화 촉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모과의 다양한 성분들이 이러한 효능을 가능하게 하며, 일상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모과차를 적절히 활용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모과 보관 방법
생 모과 보관
생 모과를 보관할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따릅니다.
창호지나 키친타올에 싸기 : 모과를 보관할 때는 먼저 창호지나 키친타올로 싸서 보호합니다. 이는 모과가 냉장고 내부의 습기와 냄새를 흡수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냉장 보관 : 창호지나 키친타올로 싼 모과를 냉장고에 넣어 보관합니다. 이 방법은 모과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장기 보관
모과를 장기간 보관해야 할 경우, 아래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얇게 자르기 : 모과를 얇게 자릅니다. 얇게 자른 모과는 건조가 빠르고 보관이 용이합니다.
밀폐 용기에 보관 : 얇게 자른 모과를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밀폐 용기는 외부 공기와 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도와 모과의 신선함을 오래 유지시킵니다.
수분을 말려서 냉장 보관 : 얇게 자른 모과를 건조시켜 수분을 제거한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수분을 제거하면 모과의 보관 기간이 연장됩니다.
약재로 보관
모과를 약재로 오래 보관하려면 다음 방법을 따릅니다.
끓는 물에 잠시 넣기 : 모과를 끓는 물에 잠시 넣었다가 꺼냅니다. 이 과정은 모과의 표면을 살균하고, 곰팡이나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얇게 자르기 : 끓는 물에서 꺼낸 모과를 얇게 자릅니다. 얇게 자른 모과는 건조가 빠르며, 보관 시 공간을 덜 차지합니다.
바짝 말리기 : 얇게 자른 모과를 바짝 말립니다. 이때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서 건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 : 완전히 건조된 모과를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 보관합니다. 이 방법은 모과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과씨 제거
모과를 보관할 때는 반드시 모과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모과씨에는 시아나수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섭취 시 유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과를 보관할 때는 모과씨를 제거하고 과육만 말려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들을 활용하면 모과를 신선하고 안전하게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모과를 효과적으로 보관하여 다양한 건강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모과차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모과씨의 위험성
모과의 과육은 여러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모과씨는 섭취하거나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모과씨에는 시아나수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다량 섭취 시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통 : 시아나수소 성분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기증 : 다량 섭취하면 현기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의식 상실 : 심한 경우 의식을 잃을 수도 있어 매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과 섭취 시 주의사항
모과를 생으로 섭취할 경우, 신맛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아 손상 : 모과의 강한 신맛은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민감한 치아를 가진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궤양 통증 : 위궤양으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 모과의 신맛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변비 : 모과는 변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변비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모과차를 섭취할 때 다음 사항도 주의해야 합니다.
적정 섭취량 준수 : 모과차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장 장애나 기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정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 모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처음 섭취할 때는 소량으로 시작하여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질병과의 상호작용 : 특정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 모과차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치며
모과차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섭취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특히 모과씨는 절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생과를 섭취할 때는 신맛으로 인한 치아 손상과 위장 문제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적절한 섭취량을 준수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지켜 모과차를 안전하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생강 효능과 함유성분 및 부작용 (tistory.com)
백리향 차 효능과 약성, 소화불량과 위장염에 도움되는 천연 허브 (tistory.com)
'건강한 삶 > 건강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와 폐에 좋은 음식, '은행'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4.06.16 |
---|---|
감귤의 효능과 주의할점 - 피부미용 및 건강을 위한 필수 정보 (0) | 2024.06.15 |
생강 효능과 함유성분 및 부작용 (1) | 2024.06.14 |
백리향 차 효능과 약성, 소화불량과 위장염에 도움되는 천연 허브 (0) | 2024.06.12 |
두리안 -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0) | 2024.06.10 |